며칠 전에 형제 ㅅㅎ'님 아버지가 대장암 수술을 받고 아직 입원 중이십니다. 수술 뒤에 치매 비슷한 행동을 보이셨는데, ㅅㅎ'님이 알아보니 치매가 아니라 섬망이랍니다. 지금은 많이 좋아지셨다 합니다. 그래서 나도 섬망을 좀 찾아 보았는데, 환자 가운데 이 증세를 보이는 이들이 꽤 많고, 이 때문에 죽음에 이르는 푸운수(비율)도 꽤 높더군요.


-- 『표준국어대사전』 --

섬망: 외계에 대한 의식이 흐리고 착각과 망상을 일으키며 헛소리나 잠꼬대, 또는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하며, 몹시 흥분했다가 불안해하기도 하고 비애나 고민에 빠지기도 하면서 마침내 마비를 일으키는 의식 장애. 만성 알코올 의존증, 모르핀 중독, 대사 장애 따위에서 볼 수 있다.


-- 『위키백과』 --

섬망은 갑자기 혼란스러운 느낌을 받으며 떨림을 느끼거나, 주변 상황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과 같은 증상을 의미한다. 감염으로 인한 내분비계 또는 신경계 장애로 나타나거나, 중환자실에서 회복된 지 얼마 안 된 경우, 수술을 앞두고 극심한 불안을 느낀 상태, 또는 약물의 부작용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.


“섬망”은 한자마알로서 헛소리 섬' 망령될 망'입니다. 잉글마알'로 Delirium[들리뤼엄]이라 하는데 ㄹ라틴마알'에서 비롯되었답니다. 뜻은 “Acute Confusion(갑작스럽게 헷갈리는 됨새)”입니다. 이음매 몇 개를 걸어 둡니다.:


82cook - 섬망 증상에 대해 아시나요?


무안신문 - <의료칼럼> '섬망'이란? - 무안-종합병원-정신과 이 진' 과장


섬망(Delirium) - 섬망을 겪은 이들과 그 가족/간병인들을 위해 제공되는 정보


섬망 치료 방법 (의료적 차원 제외) - Jung Daesung


MEDICAL Observer - 중환자실에서 섬망의 예방 및 치료


화순전남대학교병원 | 건강뉴스 - 환각·난폭한 행동 동반한 뇌기능 장애


산사랑 - 섬망, 치사율 높아 초기 정확한 진단·치료 필수 - 가톨릭의대 정신과 교수, 박 원명'


대한내과학회지: 제 79 권 부록 2호 2010 - 섬망 (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김 창오')